규정

단국대학교 부설 법학연구소 연구윤리 헌장

단국대학교 부설 법학연구소는 우리 민족의 역사적 요구와 인류의 세계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5천년 유구한 문화를 재흥하고 만인 공영의 진리를 부흥하고 혈맥에 흘러온 전통적 우수성을 민족적으로 회복하여 우리와 세계 인류의 영원한 자주 독립과 발전 번영을 기도하는 홍익인간의 건국정신을 광복하는 선도자와 창계자적 역할을 메고 나갈 문화사관을 양성하여 우리 나라와 세계의 부흥을 위하여 동원될 원천지가 되겠다는 단국대학교 설립취지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윤리헌장을 제정한다.

2010.08.01.

1. 우리의 학술연구는 인류의 발전 번영과 공공의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우리의 학술연구는 널리 사회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사회적 역할에 노력한다.
3. 우리의 학술연구는 사회적 신뢰성을 유지 강화하기 위하여 데이터의 위조·변조·날조 및 도용 등 일체의 부정행위 방지에 노력한다.
4. 우리의 학술연구는 학문적 양심과 신념에 따라 자기책임으로 그 연구를 수행하며, 부당한 압력에 의한 연구 성과의 객관성 왜곡 방지에 노력한다.
5. 우리의 학술연구는 우리의 연구계획에 관하여 충분하고도 명료한 설명의무 이행에 충실하도록 노력한다.
6. 우리의 학술연구는 우리의 전문연구가 미치는 범위를 자각하고 타 분야의 전문연구를 존중하는 동시에 자기연찬에 노력한다.
7. 우리의 학술연구는 학문적 성실성과 논리적 충실성에 기하여 연구 성과를 사회에 환원하고 이를 공개한다.
8. 우리의 학술연구는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제적으로 승인된 규범, 규약 및 조약과 국내법령 및 우리 대학교 제 규정을 준수한다.